학점은행제

한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학점은행제
  • 전공안내

전공안내

자격기준 (현행법령에 의한 등급별 자격기준(영유아보육법시행령 제21호)

등급 자격기준
보육교사 1급

1.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이후 3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과 여성가족부장관이 정하는승급교육을 받은 자

2. 보육교사 2급 자격과 보육관련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로서 1년 이상보육업무 경력과 여성가족부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자

보육교사 2급

1.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여성가족부령이 정하는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2.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이후 1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과 여성가족부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자


2016년 8월부터 변경되는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

영역 교과목 이수과목 (학점)
교사 인성 영역(필수) 보육교사(인성)론, 아동권리와 복지 2과목(6학점)필수
보육 지식과 기술 영역(필수) 보육학개론, 보육과정,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음악(또는 아동동작, 아동미술), 아동수학지도(또는 아동과학지도), 아동안전관리(또는 아동생활지도) 9과목 (27학점)필수
보육지식과 기술 영역(선택) 아동건강교육, 영유아 사회정서지도, 아동문학교육, 아동상담론, 장애아 지도, 특수아동 이해, 어린이집 운영관리,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정책론, 정신건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간호학, 아동영학, 부모교육론, 가족복지론, 가족관계론, 지역사회복지론 4과목 (12학점) 이상선택
보육 실무 영역(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2과목 (6학점) 필수
전체 17과목(51학점) 이상

보육실습에 관한 기준

가. 실습기관 정원 15명 이상으로 평가인증을 유지하는 어린이집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
나.실습기간 실습기간은 6주, 240시간을 원칙으로 하되, 야간대학 등의 경우에는 실습을 2회에 나누어 실시할 수 있다.
2017년 8월 졸업 및 자격증 발급예정자 (4주, 160시간이상)
다.실습의 평가 실습의 평가는 실습계획서에 근거하여 행하되 평가점수가 80점 이상인 경우에만 실습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

아동학사 : 전공60(전필15+전선45)+교양30이상을 포함 한 140학점 이수.

*전공필수 핵심제 적용 전공 - 전공필수 5개 과목 이상 이수하면 전공필수 요건 충족


아동학 표준교육과정

교과명 학강실 과목개요 학습구분 (학사/전문학사) 비고
보육과정 (3-3-0) 영유아 발달 및 보육론을 기초로 하여 영유아 보육시설의 보육과정 전반기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보육프로그램의 목적 및 내용, 구성원 등을 배우고 이를 보육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필
보육실습 (3-1-4)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단계의 일환으로 실습의 의의, 실습 시 준비사항과 유의점,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 경험을 실제 보육기관에서 실습을 통해 심화시키고 사전에 실시함으로써 보육교사가 갖춰야할 품성과 지도능력을 습득한다. 전필
보육학개론 (3-3-0)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보육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즉 보육의 본질, 보육프로그램 작성, 아울러 보육전문가로서의 자질, 보육기관의 운영관리체제와 방법 등의 제 영역을 학습하여 보육의 현장에서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전필
아동발달 (3-3-0)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제 문제를 탐구한다. 인지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 발달의 상호관련성을 고찰하고, 정상적인 발달과 비정상적인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전선 교양 호환가능
아동복지론 (3-3-0)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아동 및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 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전선
가족관계론 (3-3-0) 가족 및 가족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현재의 가족문제(이혼, 가족폭력 등)를 이해하고 그 예방법과 대처법을 알아본다. 전선/교양 교양 호환가능
가족복지론 (3-3-0) 현대의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을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을 고찰한다. 또한 가족복지 서비스의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학습한다. 전선
가족상담 및 치료 (3-3-0) 가족상담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실험할 수 있는 가족치료의 기본개념 및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전선 교양 호환가능
결혼과가족 (2-2-0) 결혼과 가족의 주체인 가족구성원들의 행복한 가족생활을 위해 개인의 역할과 책임을 학습하여 가족 구성원들이 문제를 융통성 있게 해결해 나가는 방안을 모색한다. 전선 교양 호환가능
놀이지도 (3-2-2) 놀이이론, 아동발달과 놀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효율적인 놀이지도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방법을 학습하여 교사로서 창의적인 놀이를 구성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선
부모교육 (2-2-0) 사회가 변화하면서 가족이 변하고 자녀관이 변화하면서 부모의 역할 등이 변하는 현실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부모와 자녀의 조화로운 삶과 바람직한 부모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전선 교양 호환가능
아동건강교육 (3-3-0) 영유아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영유아가 건강하게 생활하게 하기 위해 조성해 주어야 하는 것들을 배운다. 전선
아동문학 (3-3-0) 아동문학의 본질과 역사 및 장르별 특성을 이해하고, 작품분석 능력을 기르며, 아동독서 지도와 문학적 사고를 위한 지도 방법을 익힘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문학 매체를 고안·제작한다. 전선
아동미술 (3-2-2) 아동의 발달심리학적·표현유형적·정신분석학적·사회심리학적 측면 등에 대한 제 이론과 관점을 개관·이해함으로써 아동미술의 독특한 성격을 바르게 파악하고 이를 통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아동미술 활동을 습득한다. 바람직한 현장교육방법에 관한 지식도 습득한다. 전선 교양 호환가능
아동상담 (3-3-0) 보육현장에서 직면하는 아동의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행동 및 부적응 현상들을 교정하고 치료하는데 요구되는 상담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상담자가 반드시 지녀야할 실천적인 지식과 자세를 함양한다. 전선
아동생활지도 (3-3-0) 영유아들의 일반적인 행동 특성뿐 아니라 부적응 행동들을 이해함으로써 적절한 접근방법을 통해 아동의 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배양하며, 아동 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찾고 실제적인 생활지도 능력을 배양한다. 전선
아동심리 (3-3-0) 태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의 전반적인 심리적 발달 특성 및 발달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와 지식을 발달심리학적인 측면에서 고찰한다. 전선
아동심리평가 (3-3-0) 아동의 심리과정을 평가하는 각종 심리검사의 종류와 형태를 알아보고 지능검사·지각운동검사·성격검사·자아개념검사·언어검사 등의 특성, 측정원리 및 적용 방법을 습득한다. 전선/일선
아동안전관리 (3-3-0) 아동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에 대한 지식과 태도, 기능 등을 익히게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한 이를 돕는 보육교사의 업무 즉 아동에 대한 보호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는 인간 개개인의 존엄성을 배우며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안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과 아동발달과 안전사항 등을 학습한다. 아동 교육기관, 가정에서의 안전지도, 안전지도 계획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안전교육 지도과정의 구성을 익히고, 안전한 시설 및 설비에 관해 학습한다. 시설·설비에 대한 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기본 방향과 시설·설비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 시설·설비에 대한 기본지식 및 내용을 학습한다. 우리나라와 세계의 안전교육의 현황을 학습한다. 전선
아동영양학 (3-3-0) 태아·유아·아동기의 영양적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올바른 식생활 및 영양관리를 통해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론적인 바탕에 기초하여 실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아동 건강지도 방법을 익힌다. 전선
아동음악과동작 (3-2-2) 음악교사로서의 기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음악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다양한 지도방법을 실습을 통해 숙지한다. 전선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평가 (3-3-0)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보육현장에서 실제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적용방법을 탐색하여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킨다. 전선
인간행동과 사회환 (3-3-0 사회복지실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인간발달과 행동에 대한 지식습득과 이해를 위해 생태 체계론적 관점과 심리사회적 관점에서 전 생애에 걸친 인간발달과 적응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전선
자원봉사론 (3-3-0) 사회복지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 실천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실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전선
지역사회복지론 (3-3-0) 지역사회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체계와 인간관계를 고찰하고 특히 지역 사회 조직에 역점을 두어 연구한다. 전선/일선
특수아동지도 (3-3-0) 특수교육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장애자를 올바로 이해하고, 다양한 장애영역의 교육방법을 습득하여 장애아의 소질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