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한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학점은행제
  • 전공안내

전공안내

심리학사 : 전공60(전필24+전선36)+교양30이상을 포함 한 140학점 이수

심리학 표준교육과정

교과명 학강실 과목개요 학습구분 (학사) 비고
발달심리 (3-3-0) 수태되는 순간에서 사망에 이르는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의 양 상과 과정을 학습하여 인간의 발달에 기저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발달의 일반적 원리와 개인차를 이해한다. 전필
사회심리학 (3-3-0) 사회적 장면에서 인간행동·감정·사고의 과정을 학습하며, 사회·심리적 현상에 기저하는 규칙성과 법칙성을 학습하여 인간행동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을 탐구한다. 전필
상담심리학 (3-3-0)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인간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전필 교양 호환가능
성격심리학 (3-3-0) 인간의 성격에 대한 여러 학파의 견해를 고찰하며 성격의 형성과 발달에 대한 기 초적인 이해를 통해 성격과 인간 행동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전필
심리학개론 (3-3-0) 인간 및 동물행동의 과학적 연구를 위한 기초적인 방법과 기술을 학습하고 인간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지각·기억·학습 등 순수분야와 상담과 심리치료 등 응용분야를 개괄적으로 이해하여 기초적인 심리학적 개념과 원리 및 이론을 이해한다. 전필 교양 호환가능
인지심리학 (3-3-0) 현상의 인식과 기억과정, 언어표현과 이해과정 및 표상 등의 문제들을 구조와 과정의 측면에서 학습하고, 기초적인 원리와 이론을 탐구하여 인간의 인지적 속성, 즉 사고, 기억, 학습, 언어, 문제해결 등을 이해한다. 전필
임상심리학 (3-3-0) 개인과 집단의 정서적·행동적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여러 심리학적 접근을 학습하여 심리적 이상 치료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기른다. 전필
학습심리학 (3-3-0) 인간과 동물의 행동법칙을 조건반사, 인지과정, 지각, 기술학습의 과정 속에서 살펴보고, 동물실험을 통해 인간의 학습과 기억의 문제에 관한 이론을 탐색하 며, 성숙, 동기화 및 지능과 학습과의 관계, 망각, 전이 등의 문제를 관련시켜 전반적인 학습심리학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필
건강심리학 (3-3-0) 질병은 단순한 생물학적 현상이 아니라 심리학적 요인이 결합된 산물임을 인식하 여 다양한 질병의 심리학적 기제를 밝히고 건강과 관련된 요인들의 영향을 학습 한다. 전선
교육심리학 (3-3-0)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를 탐구하고 학습자의 특성·발달·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습자에 도움을 주는 능력을 습득한다. 전선 교양 호환가능
산업심리학 (3-3-0) 기업이나 산업체 등의 산업현장에서 일하는 사회 구성원들의 각종 심리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작업 상황에서 인간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고 산업현장에서 부딪치는 각종 문제들을 미리 예측하고, 대비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습득한다. 전선 교양 호환가능
상담이론과 실제 (3-3-0)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전선
생활지도와상담 (3-3-0) 초 ㆍ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생 생활 지도는 청소년 센터나 복지기관 또는 병원에서의 상담과는 유사하면서도 차이가 있다. 문화에 따라 교육환경과 사회적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그것에 맞는 학생지도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교육환경에서 학생 한명 한명에게는 적절한 학생생활지도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한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삶의 사건에서 다양한 측면에서 조망해 볼 수 있도록 그리고 그 개인의 삶에 긍정적인 결과를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전선 교양 호환가능
실험심리학 (3-3-0) 실험심리학이 어떻게 태동하여 발전해 왔는지를 이해하고 그 연구영역과 연구방법 등을 익힘으로써 실험심리학의 과학적인 특성을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실제로 실험기법을 이용하여 연구하는 방법과 결과를 분석·해석하는 방법 등 기초실력을 익혀 자신의 아이디어를 경험적으로 검증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전선
심리검사법 (3-3-0) 인간 심리의 특성을 명확히 정의하고 정확한 측정에 대한 이론적·실제적 필요성을 고찰한다. 측정이론과 방법을 학습하여 심리검사 제작 방법, 타당화·표준화 작업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전선
연구조사방법론 (3-3-0)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철학, 주제선정, 자료수집절차, 분석방법 및 결과 해석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독자적인 연구 수행의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전선
이상심리학 (3-3-0) 심리적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을 이해하고, 신경증, 정신병, 성격장애 등 심 리적 장애의 분류와 각각의 특징을 임상사례와 연관시켜 학습한다. 전선
인간관계론 (3-3-0) 인간관계와 관련하여 개발되고 축적되어온 여러 기본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하고, 조직과 인간의 관계를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함으로써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능력을 습득한다. 전선
인간행동의 심리학적이해 (3-3-0)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드러나는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의 개념적 특징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이상행동의 원인과 종류를 살펴본다. 전선 교양 호환가능
적응심리학 (3-3-0)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적응 문제를, 인생의 단계별로 정상발달과 정상발달을 위한 환경적 요인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고, 발생가능한 부적응 행동과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고 다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탐색한다. 전선
집단상담이론과 실제 (3-3- ) 집단의 역할·구조, 그리고 집단의 역동성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해 나갈 수 있는 이론적 바탕을 습득하고, 집단상담에 실제로 참여하여 자기의 문제, 감정 및 태도에 관한 통찰력을 개발하고, 더욱 바람직한 자기 관리와 대인관계 태도를 습득한다. 전선
청소년발달 (3-3-0)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지도는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중요시되어 왔으나, 오늘날 정보화 시대에 우리 사회에서의 청소년의 문제는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청소년의 올바른 이해와 지도를 위해 청소년에 대한 발달이론과 관점을 살펴보고 청소년의 당면문제와 과제 및 정책을 점검하여 향후의 청소년 복지를 위한 대응 전략 및 실천을 학습한다. 전선
청소년이해론 (3-3-0)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청소년 교육을 위해 청소년을 깊이 있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을 취함으로써 청소년학의 성립과 발전방향까지 고찰하고자 한다. 전선
특수아상담 (3-3-0) 정신지체나 장애가 있는 아동을 전문적으로 상담하고 치료하는 기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