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한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학점은행제
  • 전공안내

전공안내

평생교육 관련 과목(제5조제1항 관련)

과정 구분 과목명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양성과정 (필수 5과목/ 선택 5과목) 필수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실습(최소 4주간)
선택 아동교육론, 청소년교육론, 여성교육론, 노인교육론, 시민교육론, 문자해득교육론, 특수교육론, 성인학습 및 상담 (1과목 이상 선택하여야 함)
교육사회학, 교육공학, 교육복지론, 지역사회교육론, 문화예술교육론, 인적자원개발론, 직업·진로설계, 원격(이러닝, 사이버)교육론, 기업교육론, 환경교육론, 교수설계, 교육조사방법론, 상담심리학(1과목 이상 선택하여야 함)
비 고
  • 양성과정의 과목명칭이 동일하지 아니하더라도 교과의 내용이 동일하다는 평생교육진흥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동일과목으로 본다.
  • 필수과목은 평생교육실습을 포함하여 15학점 이상(5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 과목당 학점은 3학점으로 하고, 성적은 각 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여 평균 80점 이상이어야 하며, 평생교육실습 과목은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69조제2항에 따라 문자해득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정받은 기관, 「평생교육법」 제19조부터 제21조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4주 간 현장실습을 포함한 수업과정으로 구성한다.

평생교육사 표준교육과정

교과명 학강실 과목개요 비고
평생교육론 (3-3-0) 평생학습이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평생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기본 과목으로서, 평생교육의 역사성,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평생교육법, 평생교육제도와 평생교육의 특성, 철학적 심리적 사회학적 기초, 평생교육의 영역, 대상, 평생교육의 현황과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평생교육 정책동향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어 자신과 국가를 위한 평생학습사회 구현에 평생 학습이 절실히 요구됨을 학습하도록 한다. 교양 호환가능
평생교육경영론 (3-3-0)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 배양을 위하여 평생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필요한 인사, 재정, 자원관리마케팅과 홍보, 평가 모니터링 기법 등을 숙지하고, 평생교육기관의 특성을 살린 경영원칙과 철학, 비전 설정, 계획 수립, 경영전략, 기관 운영 혁신방법, 운영 특성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 사례 등을 분석하며 실제적인 적용 가능성을 시도한다. 특히,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최신 이론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검토하여 효율적인 평생교육의 운영이 이루어지기 위한 필요한 지식과 이론이 기반이 되어야 함을 인식하게 한다. 일반선택
평생교육방법론 (3-2-2) 평생교육에서 실시하고 있는 각종 교육방법 소개와 기본 방법론에 대한 실제적 능력을 함양하며 전통적 교수법에서부터 성인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대안적 학습 환경론에 이르는 전체적인 개관을 소개한다. 기본적 교수방법 및 자료 개발에 관한 지식과 기법을 익힌다. 평생교육의 성공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이론적 모델과 실천적 전략을 숙지하고,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평생교육 교수법과 학습기법을 다루며, 멀티미디어 교수매체 활용법, 평생교육 평가기법, 평생교육자로서의 성공적 교수전략 개발을 위한 다양한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개발 하기 위한 전략을 학습한다. 일반선택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3-3-0)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이론과 실제적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프로그램 개발, 실행, 평가의 전 과정에 걸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 개발 원리와 기법을 학습한다. 프로그램 기획과 목표 설정, 요구 분석, 설계, 마케팅, 실행과 운영, 평가와 피드백에 이르는 단계별 프로그램 개발 원리와 기법 등을 학습 한다. 프로그램개발은 교육기관, 산업현장, 지역사회,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이념과 목적을 가진 기관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전달체제, 평가 등에 대한 실전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평생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개발해 보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교육 방법을 인지시키고, 구체적인 프로그램개발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그리하여 다양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상황과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일반선택
평생교육실습 (3-0-6) 평생교육 및 성인교육 및 원격교육의 기본원리를 배우고 익히며, 평생교육을 구현하는 실습기관을 방문 및 실습활동을 통하여 평생교육을 총체적으로 학습한다. 일반선택
교육사회학 (3-3-0) 이제까지 생성·발전되어 온 교육사회학 이론들의 기본 가정과 문제의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교육체제와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인 현상과 관계를 탐구한다. 또한 그러한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어떤 가능성과 한계를 가지는가를 비판적으로 규명해보도록 한다. 교양 호환가능
노인교육론 (3-3-0) 평균 수명의 증대에 따른 노인 인구의 증가는 노인 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노인 교육이란, 노인과 노인이 되는 사람들을 위한 그리고 그들에 대한 교육적인 노력의 연구 및 실천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본 강좌에서는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노년기의 특성과 문제를 분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작성, 실천해 본다. 일반선택
상담심리학 (3-3-0)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인간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교양 호환가능
성인학습 및 상담 (3-3-0) 효과적인 성인학습상담 실시를 위한 평생교육 상담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 기법을 다룬다. 이를 위해 성인학습자의 신체적, 심리적, 학습적, 상황적 특성, 평생학습 저해요인, 학습동기, 성인학습상담 원리, 성공적인 성인학습 상담모델, 집단상담과 개인 상담기법, 상담프로그램 개발, 상담자이해와 접근법, 상담기법과 사례분석, 멘토링, 수퍼비전 기법 등을 다룬다. 학습능력이 저하된 성인학습자의 학습욕구와 능력을 분석하여 기본적인 학습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며, 그 결과에 따라 성인학습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학습활동, 학습자료, 평가방법을 개발한다. 일반선택
원격교육론 (3-3-0) 평생교육의 영역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원격교육의 가능성을 이론적 측면과 국내외 실제적 특성을 중심으로 검토하며 원격교육의 역사, 원격교육의 유형, 이론적 기반 등을 학습하면서 특히 최근 e-Learning의 등장과 관련된 가능성과 난점을 분석하여 기본적인 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기능을 획득하게 하며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과 사이버 학습의 이론과 특성, 교수학습모델, 전략 및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 적용 방법, 운영 전략, 특성과 동향, 평생교육에서의 활용과 기여, 가상대학과 원격대학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추진 전략, 외국 사례 등의 벤치마킹 등 원격교육의 기본 이해와 기본 원리, 원격교육기관의 운영과 평가, 행정 및 관리 등을 학습한다. 일반선택
인적자원개발론 (3-3-0) 인간자원의 개념과 의미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인간자원 개발의 패러다임, 조직 행동의 개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설계와 실행, 인간자원 개발 전략 등을 다룬다.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인간자원개발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이를 위해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중요성,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교육모델과 관련 정책 및 최근 동향, 국내외 HRD 프로그램 실천 적용 사례와 외국의 HRD 프로그램 동향, HRD 개발 자로서의 역할 모형과 능력 개발 등을 학습한다. 우리나라와 외국의 평생교육정책에 대하여 정책분석 모델에 따라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개발하여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학습을 한다. 일반선택